김유정, 배윤미, 송한아, 정기쁨, 허은지

 

폴 세잔느가 젊은 화가들에게 "영향력 있는 대가를 조심하라." 고 경고한 것은 미술사의 모순들 중에 하나이다. 미술사에서 세잔느만큼 영향력이 컸던 사람이 또 있었을까? 헨리 마티즈는 세잔느를 "우리 모두의 대가" 라고 말했다. 그 자신과 파블로 피카소, 조지스 브라크, 피엣 몬드리안과 모더니즘의 선구자들을 포함해서 말이다. 페르난드 레갈은 한 인터뷰 기자에게 마치 그가 최면에 홀렸던 것처럼 "세잔느를 단념하게 할 대결" 에 대해 말을 했었다. 레갈이 말한 바에 따르면 "정신을 차리고 나서," 그는  "젠장!" 이라고 말했다.

 

후세에게 너무나도 중요했던 세잔의 업적은 무엇이었을까? 많은 것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단연 의미심장한 일은 그가 화면을 흩트려 놓았다는 것이다. 각각의 그림들을 마치 평면적으로 분산되고 두드러진 필선으로 이뤄내면서, 그는 캔버스를 장면을 반영하는 하나의 창문으로 대하고자 하는 관객들의 자연스러운 충동에 혼란을 주었다. 대신에 그는 당신의 주의력을 이것이 평평한 표면에 찍힌 표시들의 장이라는 사실에 집중하게 하였다. 세잔은 그의 전성기 때에, 모든 붓놀림을 두 가지 관점으로 보게끔 이끌었다. 하나는 그의 그림을 회화적인 환상으로 보게 하는 부분이었고 다른 하나는 그것 그 자체, 즉 캔버스에 찍힌 물감의 표상적 자취로 보게 하는 부분이었다. 이러한 그의 방식은 큐비즘으로부터 추상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길을 열어두게 되었다.

 

그리고 그것은 백년도 더 지난 현재의 미술가인 Ellsworth Kelly, Jasper Johns, 그리고 Brice Marden의 작품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쭉 지속되어 온 발견이다. Cezanne는 인상파 화가들의 순간성(반짝이고 한들거리는 효과를 보이는 표면)을 받아들여 더욱 안정적이도 견고한 미술을 창조해 내려는 그의 열망과 결합시켰다. 그가 그린 거의 모든 인간의 형상은 이집트 무덤의 조각에서 볼 수 있는 무게감과 덩어리를 연상시키는 효과를 보인다.( 이것은 그가 나중에 그린 활모양 구도 속에 무게를 받치는 대각선의 표현법이 드러난 '목욕하는 이들'의 그림이 어째서 쇼핑몰의 에스컬레이터만큼이나 성적으로 무감각한 감정을 자아내는지에 대한 설명이 될 수 있겠다.)

 

그러나, 세잔이 그림을 완성해 나감에 따라, 무수한 분리된 획들이 그의 그림을 희미하게 빛나는 음영의 장으로 분해시키면서 그 형태의 안정을 깨버린다는 것은 역설적이다. 그의 부인 호텐스의 초상화(1877)를 보자. 세잔은 그녀에게 어찌되었든 요동치는 획들로 구성된 불후의 영속성을 주었다. 반세기 더 후에, 피카소는 The Dream이라는 작품에서 그의 어린 연인인 마리 데레스를 그렸다. 그림 속의 그녀는 마치 세잔 부인처럼 무게감 있는 단정함을 가지고 있었고, 그녀의 손을 무릎위에 올리고 있었다. 마리 데레스의 연분홍빛 살과 단정한 몸의 선이 그녀를 좀 더 순종적인 모습으로 보이게 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세잔으로부터 배웠다.

 

브라크는 사과와 뭉쳐진 테이블보가 있는 위대한 정물 작품들에 대해 곰곰이 생각했다. 그는 그 정물들을 통해 그와 피카소가 입체파의 심오한 세계를 표현할 찌그러진 형태들과 기울여진 평면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아냈다. 생빅투아르 산을 통해 드러난 세잔의 잔잔한 무게감은 미국 출신 화가인 막스덴 하틀리의 작품인 메인 주 풍경에 대한 묵직한 묘사에도 영향을 주었다. 세잔의 지대한 영향력은 엘스워스 켈리의 2002년 작 호수ll 에서도 느껴진다. 색채가 강조된 벽은, 물에 대한 시각적인 체험을, 프랑스 노인이 자연의 형태를 뽑아내는 것과 같이 뽑아내고, 또 그것을 추상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