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3월20일

이정심, 김정현, 김수진, 박단비, 유혜원

폴 세잔(Paul Cézanne)이 젊은 화가들에게 “영향력있는 스승을 경계하라”고 경고하곤 했던 것은 예술사의 아이러니라고 할 수 있다. 그 자신보다 더 영향력 있는 스승이 있을 수 있었겠는가? 헨리 마티스(Henri Matisse)는 세잔에 대해 그는 자신과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조지스 브라크(Georges Braque),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을 비롯한 모더니즘의 선구자들 “모두의 스승”이라고 칭한 바 있다. 페르난드 레가(Fernand Légar)는 한 인터뷰에서 그가 세잔의 영향에서 벗어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 마치 최면에 걸린 듯 말하였다. “그리고 어느 밝은 날, 나는 ‘Zut![1]’이라고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세잔의 어떤 업적이 후대에 그렇게 중요한 영향을 끼쳤을까? 그가 화면을 산산히 부서뜨렸다는 것은 많은 업적들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점으로 꼽을 수 있다. 그는 각각 개성이 너무도 뚜렷한 붓의 놀림으로 이루어진 그림들을 조합하고, 캔버스를 그저 풍경을 빼다 박은 창문처럼 간주하려는 감상자들의 자연스러운 충동을 깨부순다. 그 대신, 그는 감상자들을 캔버스가 수많은 흔적이 남겨진 편평한 표면이라는 사실에 집중할 수 밖에 없게 한다. 세잔 만년의 그림에는 그가 그리는 모든 획이 두 가지 산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캔버스 위에 그림으로 그려진 모습과 캔버스에 놓여진 물감의 단편이라는 그림 이 자체의 모습으로 말이다. 이것이 입체파에서부터 추상파까지 모든 것에 다다르는 길을 열어주었다.

그리고 그것은 100년 뒤인 엘스워스 켈리(Ellsworth Kelly), 재스퍼 존스(Jasper Johns), 그리고 브라이스 마든(Brice Marden)과 같은 현존 화가들의 작품에까지 영향을 미친 발견이었다. 세잔은 인상파 화가들의 불안정한 면에서 나오는 즉시성과, 더욱 안정적이고 탄탄한 예술을 창조하기 위한 야망을 하나로 만들었다. 그가 그린 대부분의 인간 모습은 이집트 벽화에서 만큼의 무게감과 대담한 배치를 지니고 있다. (이는 그의 작품 ‘목욕하는 사람들’의 후기 작품에서 아치형의 구도 속에 짐을 지고 있는 듯한 사선들이 왜 쇼핑몰의 에스컬레이터만큼이나 성적인 감흥을 불러 일으키지 않는가에 대한 설명에 도움을 줄 것이다.)

그러나 세잔이 그린 선들의 구별된 집합이 그의 작품에 나타나는 형태들을 견고히 쌓아 올림과 동시에 또한 불안정하게 만든다는 것은 하나의 역설이라고 할 수 있다. 선들의 집합은 그 안정과 불안정을 선들의 음영이 희미하게 나타나는 힘의 장에 녹여낸다. 세잔이 그의 아내 호텐스를 그린 1877년 작품을 보면, 그는 짧은 선의 반복으로써 그녀에게 남다른 안정성을 부여하였다. 반세기도 더 지난 후, 피카소가 The Dream이라는 작품에서 마치 세잔의 부인처럼 손을 무릎 위에 올려놓은 그의 어린 연인 마리 테레스를 표현하면서 세잔이 했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그의 작품에 무게감을 부여하고 있다. 그녀의 라벤더 빛 살결과 부드러운 윤곽선으로 마리 테레스는 더욱 유연한 형체로 표현되었다. 거의 모든 사람이 세잔으로부터 배웠다고 할 수 있다.

브라크는 사과나 식탁보 따위의 정물화에 대하여 연구하고 변형된 모양이나 기울어진 면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었다. 그와 피카소는 더욱 심오한 입체주의를 발달시키게 된다. 몽생 빅투와를 다양한 관점에서 표현한 세잔의 평온한 무게감은 미국의 화가 마스든 하틀리(Marsden Hartley)가 강건한 메인 주의 경관을 표현하는 것에 영향을 주었다. 세잔의 영향력은 색채면이 강조된 엘스워스 켈리의 2002년 작품인 판넬화 『호수Ⅱ』에서도 나타난다. 물의 시각적인 특징을 뽑아내어 표현한 이 작품은 마치 자연의 형태를 추출하여 표현한 세잔의 방식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밑줄 친 부분이 특히 어려웠던 문장입니다)

 

<어려웠던 점>

-고유명사인 화가의 이름을 어떻게 나타내야 하는지

-본문 속의 외국어인 Zut의 느낌을 어떻게 살려 줄 것인지

-낯선 미술 용어를 이해하고 번역하는 것

 (예:weight and mass 의 해석/ Weight : 비중, 영향력, 중요성, 무게감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음

Mass : 가장 대표적인 의미는 ‘양’이지만 미술용어로 ‘대담한 배치’ 라는 의미도 지님)

-사선-에스컬레이터의 비유 부분

모국어 화자만이 이해할 수 있는 종류의 joke인지, 그대로의 해석만 가지고는 이해가 어려운 부분.

-장황한 수식의 해석

예: 영어에서는 형용사(load-bearing), 전치사구(in an arching composition) 등 여러 방식으로 수식하는 부분이 이어지는데 한국어로 해석할 경우에 한 문장으로 넣기에 호흡이 너무 길어지는 경향이 있다.

 

 



--------------------------------------------------------------------------------

[1] 프랑스어로 ‘제기랄’의 뜻